자료실
•홈  >  믿음라이프  >  자료실
  제  목 : 2013년 5월25일 교사 웍샵 자료 조회수 : 2221
  작성자 : remge 작성일 : 2013-05-26
교사워크샵
마28:19-20 가르쳐 지키게 하라
태도의 중요성
"디테일의 힘"에서 100빼기 1은 0라는 1%의 사소한 문제, 태도가 전체를 좌우한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에서 사소한  부분을 방치하면 큰 문제를 일으킨다.

"야기를 일으키라" 시대와 학생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데 가르치는 자는 변화하지 않고 있다.

보통사람들은 육신의 시대이다. 식스팩, 절대남자를 추구하지만 공부에는 관심없다. 하지만 평상 학습의 시대이다. 공부잘 하는 엘리트는 영적인 시대이다. 뉴에이지, 프리메이슨 같은 부류의 사람으로 고급인력들이다. 관습적이고 불교에 심취해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시대에 주일학교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배움을 야기 시켜라.

A. 교사의 기초와 모델
1. 교사의 기초-배움을 야기 시켜라
가르친다는 것의 사전적인 뜻은 깨닫게 하다. 익히게 만드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말만하는 것이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2. 교사의 모델
배움과 가르침이 일어날때 수동성의 함정에 주의 하라. 학습부족으로 이어진다.
자발적 참여을 유도하기 위해 교사는 질문으로 유도하는 방법을 해야한다.
개인의 마음 상태를 파악해서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

3. 교사의 원리
1) 배움을 야기시킬 책임이 있다.
2) 교사의 영향-학생들의 기억에 남을 것을 준비해야 한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메시지를 준비해야 한다. 교사가 고민 할 부분이다. 
3) 내용과 스타일과 교사을 통제하는 것은 교사 자신이다.
4) 교사의 성공은 학생이 교사를 통해 배움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없다. 학생들의 성취도에 따라서 평가된다. 메시지를 어떻게 기억되게 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5) 말보다는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마라"라는 것보다 "이렇게 해라"라고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말보다는 행동이 영향이 크다.
6) 교사는 학생들을 섬기기위해 존재한다. 안되는 학생들을 위해 교사는 섬김이 필요하다. 단어와 학생들의 영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섬기는 것이다. 교사들의 각자들의 재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교사연구회를 위해 기도해야

B. 교사의 방법과 활용
1. 교사의 방법


교사의 교수 방법
1) 내용 지향적인 교사-교사는 지식전달로 뿌듯한데 학생들은 이해 못한다.
2) 학생 지향적인 교사-커뮤케이션들은 되지만 본론인 가르침이 안된다.
3) 스타일 지향적인 교사-자신의 만족은 될 줄 모르나, 학생들의 이해도가 중요하다.
교사연구회를 통해 재능교류가 필요하다. 중요한 포인트는 학생들에게 배움이 야기되고 있는 가다.

2. 교사의 활용
1) 일관성 있게 학생들을 대하라-잘해도 못해도 똑 같은 모습을 보여야 된다.
2) 학생들의 필요와 관심사를 염두에 두고 메시지를 전달하라. 전화 상담이나 만남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필요를 파악해야 한다. 
3) 상황에 따라 스타일을 파악해라. 학습분위기가 안되는 상태를 그대로 방관하지마라
4) 자신의 재능과 은사를 신뢰하고 자신감을 가져라. 자신감은 사람들의 이끄는 힘이 있다. 자신감이 생길 수 있도록 교사 스스로의 준비가 필요하다.
5) 학생들의 태도와 관심 그리고 행동에 끊임없이 주의하라. 학생들의 비언어적인 행동을 잘 파악하라. 얼굴표정과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잘 캣치하라. 비언어적인 언어로 말한 것을 잘 알아야 하고 그에 맞는 가르침의 방법을 해야한다.
6) 약점은 그대로 두고 강점을 부각시켜라. 
7) 가르치기 위해 성령의 인도를 의지하라. 

가르침의 수준
-이기적인 수준
-섬기는 수준
-영적인 수준

배울 수 있도록 자극을 주어야 한다.









 "

전체댓글 0

댓글 쓰기0/200
입력
  이전글 : 2013년대심방을 위한 준비사항
  다음글 : 2013년추석가정예배 순서지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