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자료
•홈  >  인터넷방송  >  훈련자료
  제  목 : 전국 장로 세미나 1강 조회수 : 2832
  작성자 : 김종완 작성일 : 2011-08-23
  첨부파일:   20110810-장로세미나(장로의교회역할과헌신).hwp(90K)

 

 

1강 다운

 

 

 

분류

중직자- 1회 전국 장로 세미나 (2011)

제목

1: 1미션- 말씀

성경

일시

2011810

장소

예원 교회

강사

류광수 목사 (정리: 차동호 목사)

주제어

주제: 장로의 교회 역할과 헌신

 

 

 

서론- 말씀, 광고

1: 장로의 미션(1)- 말씀 (=광고)

하나님이 정말로 원하시는 응답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장로는 도대체 뭘 해야 하는가? 교회 행정, 치리, 그런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장로의 미션 세가지가 있는데 가장 키(key)가 있다.

장로의 미션 세가지를 하기 전에 장로가 뭔가를 알아야 한다.

성경을 자세히 보시면

(1)출애굽 기준

출애굽해서 나오는 기준이다. 물론 3:18절 언약 붙잡았을 때 나왔다. 그것은 시간표이고, 기준은 모든 장로님들의 조직이 가동되었을 때이다. 무슨 조직인가? 교회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나타나거나, 광고가 나왔을 때 전 백성에게 전달하는 조직이다. 출애굽할 때 보면 장로님 중심으로 전 백성이 알 수 있는 기도회가 일어났다. 전백성이 알 수 있는 말씀 운동이 일어났다. 이것이 출애굽 되어서 나오는 기준이다. 이것이 장로의 미션이다.

이 사람들이 일단 말씀이 나오거나 교회 광고가 나오면 일단 전 백성을 움직이는 조직이 있었다. 전 장로님이 일어나서 말씀 붙잡고 기도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그러면 전 교인이 불붙는다. 그러면 하나님의 역사가 보인다. 그러면 헌금도 하는 것이다.

(2)기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느 시간표에 어떻게 되어서 기적들이 일어났는가 자세히 보라. 말씀이 전체에 역사했을 때이다. 그 역할을 장로님들이 했다.

(3)전투 승리

전투에 승리할 때는 이것이(말씀이 전체에 역사) 되어졌을 때이다.

(4)가나안 땅(38)

이 기준이 뭔가? 12지파, 70장로와 지역을 계속 나눈 것이다. 그것이 가나안 입국 기준이다.

(5)- 지파, 장로, 유사

성경에 계속 수를 따진다. 지파, 장로, 유사...이것이 뭔 말인가? 여기에 따라붙은 사람들과 지역을 챙기라는 것이다. 그러면 70인 장로는 지파 사이에 어떤 것을 맡을 것인가? 그리고 실제 전쟁을 해야 하는 유사들은 뭘 할 것인가? 이것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을 때 가나안에 들어간 것이다.

(6)사도, 70, 제자

사도와 70인이 만들어지고 현장에 제자들이 쫙 깔렸다.

(7)16- 그리고 결론적으로 말하면 롬16.

 

장로님들 미션 가운데 제1미션이 말씀이다. 이 말씀 속에는 교회의 일과 광고가 포함되어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개인 개인에게 어떻게 역사하시느냐가 키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살아나야 된다.

이 말씀 미션을 장로님들이 어떻게 받았는가 하면-

 

1.로고스 (언약)

로고스라는 말은 절대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언약이다. 이것을 받아서 전달한 것이다.

(1)3:16-18, 전달-

3:16, 모든 장로들에게 알려라. ? 3:18 피 제사드리라는 것을 알려라. 알리는 순간에 성령의 역사들이 막 일어난 것이다. 이것이 키이다. 이 역할을 누가 해야 되느냐? 장로님들이 해야 하는데 제대로 하려면 교회 안에 늘 제자 조직이 되어서 말씀 포럼이 늘 되어야 한다.

(2)3:1-3, 모든 백성은 요단을 건너라. 이것이 중요한 것이 유사들이 일어나서 말을 했다. 전 장로들이 일어나서 말을 했다. 전 백성은 내일 일어나서 요단을 건넌다.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간다. 말씀을 따라가라. 그 말이 전달될 때 이미 하나님의 역사는 시작된 것이다. 이것이 중요하다.

(3)6:1-20, 여리고를 무너뜨려라. 여기에 이제 중요한 답이 나오는데 언약궤를 맨 제사장을 따라가는데 그 앞에 나오는 말이 무장한 자가 앞에 서라. 그 사람이 바로 중직자, 장로이다. 중직자 장로가 앞서 가고, 언약궤가 가고, 지파가 따라 돌 때 이미 역사 일어난 것이다. 장로의 미션 1번이 뭐냐? 말씀이다. 그래서 제일 last에 가면 장로님들 많이 세워서 지역 현장 살리고, 그러나 그 이전에 교회 안에 이런 제자들을 만들어야 한다.

(4)14:1-10, 드디어 40년이라는 세월을 보내고 모세가 하나님의 인도를 받아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로 해 놓고는 12지파의 장로급 인사를 세워서 정탐을 보냈다. 가나안 땅 들어가기 전에 이미 힘을 얻고 응답을 받아야 한다. 결국은 12명의 장로들에게 말씀이 역사한 것이다. 그래서 가자고 한 것이다.

(5)1:14, 70인 장로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 포럼이 완전히 일어나고 전달되었다. 하나님의 나라, 성령충만! 그래서 14절에 보면 전체가 하나되어서 오로지 기도에 힘쓰니라...

(6)9:1-43, 이래서 장로님들 중심으로 현장에 말씀이 살아 전달되게 된 것이다.

(7)16:1-27, 중직자 명단이 나온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키가 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바울이 말하는 메시지를 받아서 자기들 제자들에게 전달한 역할을 한 것이다.

지금쯤 임마누엘 부산에서는 뭘 해야 하느냐? 모든 장로가 일어나서 그 밑에 안수집사 하나씩 붙고 권사가 붙어서 전 교인으로 하여금 기도 조가 짜여져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RUTC를 하고 어떻게 하면 성령인도를 받을 것인지 이 기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말씀 역사부터 일어나야 한다. 이러면 이걸 진짜 기도하다보면, 말씀운동 하다보면 말씀은 살아있고 능력이 있기 때문에 역사하게 되어있다.

 

2.레마 (메시지)

장로님들이 해야 되는 말씀 미션의 두 번째 것이 이 말씀이 레마로 전달되어야 한다. 레마라는 말은 언약인데 나에게 메시지로 전달되어 온 것이다. 이제는 사는 것이다. 교회가 산다. 이 언약이 성도 한사람 한사람에게 메시지로 들어간다. 그러면 산다.

이 말씀이 성도들에게 살아 들어가는 메시지로 전달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살아나는 역할을 해야 되고, 메시지로 그 사람들에게 들어가 살려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레마로 전달되었다는 말이 무슨 말인가?

(1)홍해 미션이 일어난다.

(2)절기 미션

이런 것들이 메시지로 전달되기 시작한 것이다.

(3)성막 미션

광야 길 가는 길에...이것이 살아있는 메시지로 전달되면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성막 미션을 하는 것을 알게 된다.

(4)요단 미션

하나님의 말씀이 장로님들을 통해서 백성들에게 전달되는 미션이다.

(5)여리고 미션

드디어 하나님이 여리고를 무너뜨리고 어마어마한 하나님의 역사가 시작된다.

(6)가나안 미션

드디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미션. 생각지도 못한 역사가 일어난 것이다.

(7)바벨론 미션

이것을 놓쳐서 일어난 것이 바벨론 미션이다.

(8)로마 미션

이것을 또 놓쳤다가 초대교회를 통해서 일어난 미션이 로마 미션이다.

 

3.포럼

장로님들의 세번째 미션이 포럼으로 나타난다.

(1)4:1-7, 요단을 건넜다. 장로님들의 지파수대로 돌을 가지고 탑을 세워라. 그래서 나중에 후대들이 묻거든 말해주라. 확실한 증거이다. 16;1-27, 이것과 똑같은 미션이 롬16, 중직자이다.

(2)()와 부(), 우선순위, 중심

오늘부터 모든 장로님들과 중직자들은 주업과 부업을 바꾸라.

말씀 미션을 이루는 일이 주업이다.

우선순위를 바꾸라. 그러면 굉장한 것이 보인다.

여러분의 중심을 하나님께 드리면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된다.

(3)영안- 미래

이때 아주 중요한 영안이 열리는데 미래 보는 눈이 열린다.

우리의 미래는 하나님의 손에 있다. 무에서, 아무것도 없는데서도 역사할 수 있다.

결론

이러면 이 미션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가? 말씀 미션을 붙잡아 버리면, 교회 안에 나오는 일과 광고를 붙잡아 버리면

(1)주의 종- 제일 먼저 주의 종들에게 성취되는 메시지를 주신다.

(2)기업- 그리고 제일 먼저 장로님들 자신에게 하나님이 큰 기업의 축복을 주신다.

(3)후대- 그러면 이 역사가 후대들에게 전달된다.

제가 볼 때는 기회이다. 초대교회나 출애굽 시대를 보면 장로님들이 말씀 미션할 수 있는 조직이 있었다. 이것이 완성 되었느냐 안되었느냐에 따라서 들어가고 못 들어가고가 결정되었다.

성경에서 교역자와 중직자가 뭘 했느냐? 이것을(서론-말씀 전달) 한 것이다. 그러면 앞으로 남아있는 제 시간표는 뭐냐? 우리 수많은 주의 종들을 세워서 하나님의 말씀이 백성들에게 살아 역사하도록 전달되게 해서 정말 여러분이 응답 받는 장로로, 중직자로 하나님께 쓰임 받게 하는 것이다. 이게 제 기도다. (The end)

 "

전체댓글 0

댓글 쓰기0/200
입력
  이전글 : 전국 장로 세미나 2,3강
  다음글 : 2011년전국장로수련회1,2,3강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